약샘

머리를 총명하게 하는 석창포

심춘 2006. 2. 22. 08:19


석창포를 여러 질병에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건망증, 기억력을 좋게 하는데

석창포 3-6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원지를 더하면 더욱 좋다.  꾸준히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총명해진다.


2, 온갖 독을 푸는 데

석창포와 백반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물로 먹는다.


3, 중풍(뇌졸증)

석창포 3-1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먹거나 석창포 달인 물로 막걸리를 만들어 먹는다.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피부 가려움증

습진이나 피부병으로 가려울 때는 석창포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고 나서 석창포 가루를 하루 2-3번씩 바른다.


5, 감기, 소화불량, 밥맛이 없을때

석창포 3-5그램, 삽주 뿌리 10-20그램 함께 가루내어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먹는다.

(토종약초 장수법 232면 최진규저)


◎ 동의학 사전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심경, 심포경에 작용한다. 정신을 맑게하고 혈을 잘 돌게 하며 풍습과 담을 없앤다.  약리 실험에서 건위 작용, 약한 진정 작용, 진통 작용 등이 밝혀 졌다.  또한 달임약은 암세포를 죽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의식이 혼미한데, 건망증, 전간 등에 주로 쓰며 소화 장애, 귀가 먹은데, 목이 쉰데, 마비증, 부스럼, 헌 데, 습진 등에도 쓴다.  하루 2-6그램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 내어 뿌린다.”

 

◎ 석창포

남쪽 따뜻한 지역의 산골짜기와 개울가 및 습한 바위틈에 붙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는 10센티미터 이내이다.  강한 항암작용이 있으며 실험에 의해 암세포를 죽이는 성분이 있음이 밝혀졌다.  옛날부터 관상용으로 아껴왔으며 자생지가 드물어 구하기가 여려우므로 포기 나누기로 증식시켜야 한다.  잎, 뿌리를 잘게 썰어 차로마시면 향기 그윽하다.

(산야초 건강학 장준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