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샘

두뇌 청소꾼 석창포의 신비

심춘 2006. 2. 22. 08:16
두뇌 청소꾼 석창포의 신비


민간요법 연구가: 류상채


석창포의 신비한 약효는 향기에 있다.

석창포라는 약초는 우리나라 전역 산골짜기의 물살이 센 시냇가 바위틈에서 뿌리를 내려 살며, 번식이 매우 강하고 죽지 않는 약초로 생명력과 약효 또한 그 위력이 대단하다.  석창포 씨앗이나 뿌리 한 부분이 떨어져 전답 부근에 유착되어 자생되면 삽시간에 석창포 밭으로 변해 버린다.  농민들은 이 귀한 석창포를 잘 알지 못하여 잡초로 알고 무조건 제거해 버리기도 하지만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석창포의 약초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두뇌 청소꾼이다.  건망증을 치료하고 기억력 증강, 마음의 안정, 피로회복 등에 매우 효과가 높다.  여러 의학서적에 소개되어 있는 석창포의 효능은 놀라우리 만큼 여러 질병에 두루 쓰인다.  그런 위대한 약효를 지닌 석창포를 대부분 사람들은 왜 모를까?  사람들은 석창포의 독특한 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맛도 혀끝에서 가지고 놀고 싶은 마음이 싹 가신다.  석창포 약효가 좋다는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석창포를 채약하여 푹 끓여 마신다.  그런데 소문과 같이 과히 약효가 크게 나타나지 않아 복용을 중단해 버린다. 

  석창포는 휘발성이 강한 약초이기 때문에 오래 끓이면 약효가 증발해 버린다.  석창포의 신비한 약효는 향기에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향이 파괴되지 않도록 하고 차茶나 가루粉로 만들어 먹어야 효력을 제대로 느낄수 있다.  옛사람들의 기록에는 석창포를 여러 처방에 활용하였고 애용한 기록이 많으나 필자의 석창포 이용 방법은 좀 다른 점이 있다.  복용하는 것이 아닌 석창포만의 독특한 향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향기가 강한 한약재는 복용하는 것보다 그 향기를 이용해 후각기관을 통해서 두뇌로, 또 목적지의 환처患處로 이끌어 치료함이 더 효과적이다. 

  21세기의 차원높은 치료의술은 향기치료라 할 수 있다.  즉 냄새를 맡아 그 향기로서 치료하는 것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에서 한단계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요즘 의학계에서 ‘아로마테라피’라하는 치료법이 한창 인기가 있다.  향기치료법은 그만큼 효과면에서 또한 환자들의 공포감, 불안감 등을 해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정신신경계통의 향기치료요법은 신(神)이 주신 최고의 선물일 것이다.


수험생, 치매환자, 스트레스에 효과

  한국산 석창포 뿌리를 잘게 썰어 햇볕에 잘 말려두고 또 한약재 원지를 진하게 달인 엑시스에 말린 석창포를 담가두면 2-3일 후에 석창포 뿌리가 파랗게 되살아난다.  이쯤에서 석창포를 다시 햇볕에 바짝 말린다.  이렇게 만들어진 석창포 뿌리의 향기는 은은하고 강한 듯 또 부드럽고 감미로운 향기가 난다.  다시 이 제품을 베개속에서 넣고 잠을 잔다.  즉 석창포 뿌리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잠을 자는 것이다.  처음 몇일간은 냄새가 너무 강하여 잠을 설친다.  그래도 꾸준히 약 10일 정도 지나면 석창포 향에 젖어 상큼하고 감미롭게 느껴진다.  이때부터 석창포의 약효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석창포 베개는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인, 치매(알츠하이머) 증세를 보이는 노약자는 신경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꼭 권해볼 만한 것이어서 소개한다.


정신집중, 치매예방 등 임상에서 확인

  석창포 뿌리 베게를 만들 때 꼭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 필요는 없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다른 약재를 가미해서 만들어도 무방할 것이다.  아니면 석창포를 자연 그대로 넣어도 좋다.  필자는 약초연구가이기 때문에 옛날 문헌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좀 다른 차원으로 변형시켜 만들어 임상해 본다.  석창포 뿌리를 원지 엑기스에 담가 사용한 것은 건망증 치료 처방과 수험생들의 두뇌를 총명하게 해준다는 한약처방 총명탕에서 얻은 것이다.  총명탕 처방은 다음과 같다. (석창포, 원지, 백복신, 각 8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이렇게 처방이 조합되어 있다.)  “차 마시듯 오래 장복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

  백복신, 생강, 대추는 생략하고 원지만 같이 사용하였다.  처음 실험할때는 원지와 석창포를 같은 양으로 하여 생약자체를 베개속으로 하였는데 두가지 향이 따로 풍겨서 오히려 혼란스러운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증세는 1개월이 지나도 변화가 없어 다시 재 실험을 해보았다.  원지 엑기스에 석창포 뿌리를 담갔다가 석창포 한가지만 사용하였더니 대단한 변화가 있었다. 

  우선 향기부터 달라졌으며 역겨운 기운이 사라져 짧은 기간에 석창포 향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리고 또 정말로 효과가 좋았다.  ‘석창포는 흔하게 자생하는 잡초일 뿐이다’라고들 생각한 이 석창포를 필자는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여 공부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베개로 만들어 주었고 또 약먹기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베개로 사용케하여 임상케 했더니 놀라운 보고가 있었다.  “아이들이 확실히 달라졌다” “성적이 올라갔다” “정신집중이 잘된다”는 등 좋은 반응을 보여 확신을 갖게 되었다.  또한, 치매기가 있는 노인들에게 베개로 이용하게 하였더니 치매치료의 호전 반응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즉 기억을 찾은 것이다. 

  현대의학계에서도 석창포, 원지를 연구 개발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석창포, 원지, 백복신, 박하, 마른 생강 등을 가루를 만들어 베개속으로 또는 환丸을 지어 베개 속으로 또는 단일품을 이와 같이 하여도 놀라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험생을 둔 부모나 치매증세가 있는 노부모를 모시는 가장들, 공부하기 싫어하는 문제아의 부모들, 근래 들어 건망증이 심한 사람들은 필자가 소개한 한국산 석창포 뿌리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잠을 자도록 꼭 권하고 싶다.  그리고 석창포를 굵은 가루로 만들어 오래 끓이지 말고 살짝 끓여 마시도록 권한다.  그리고 석창포를 욕탕에 넣어서 목욕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참 좋다.  집안에 정신질환자, 간질발작자,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다른 사람이 나를 욕한다고 하는 이명증이 있는 환자들, 신경성으로 고통받는 이들도 꼭 석창포를 이용한 치료법을 사용해 보기를 권한다.  하지만, 단시일에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히 오래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


부작용이 전혀 없고 체질 상관없이 사용

  석창포 목욕이나 반신욕 하는 방법은 다르지 않다.  석창포 뿌리를 거칠게 빻아서 베주머니에 넣고 욕탕에 담갔다 몇분 후에 목욕하면 된다.  석창포는 독이 없으니 안심하고 쓸수 있다.  부작용 또한 없다.  체질 맞지 않은 사람은 석창포 자체가 싫어 멀리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래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혹,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도 있지만 이러한 말은 석창포를 다른 질병에 탕액으로 하여 마시게 했을 때에 그렇다고 말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석창포는 아무런 독이 없는 약초 중에 최고 상품 약으로 체질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 

  소개한 석창포 이용법은 필자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있으며 또는 여러 사람에게 권하여 지금도 임상하고 있다.  석창포의 약효와 성분은 칼라베놀, 아사론, 팔미틴, 사프롤, 정유 등이 뿌리와 줄기에 함유되어 있다.  중국의 의학서나 일본의 의학서, 인도의 의학서 등에 소개된 석창포의 놀라운 효능은 최고의 상품약으로서 천우신조(天:하늘천 佑:도울우 神:하느님신 助:도울조)의 인연이 있는 자만 먹는다고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약재시장에는 한국산 석창포를 구입하기 힘들다.  한 두군데 있긴 하지만 말린 석창포 1근(600그램)에 10만원씩 거래되고 있으며 수량도 부족하여 채집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 지고 있다.  반면 중국 수입산 석창포는 1근(600그램)에 몇천원 선에서 거래된다.  중국 약재라 해서 효과가 없겠는가마는 그래도 한국인은 한국 땅에서 자란 석창포가 훨씬 효과면에서 우세하다는 것을 알고 한국산을 사용하도록 당부하고 싶다.


석창포의 효과

1, 기억력이 좋아진다.

2, 건망증이 치료된다.

3, 치매증이 예방된다.

4, 기분이 상쾌하며 머리가 맑고 기상 후 몸이 가뿐하다.

5, 두통이 사라진다.

6, 불면증이 없어지고 그와 반대로 잠이 많은 사람은 일찍 일어나는 이점이 있다.

7, 눈과 귀를 밝게하고 목소리도 좋아진다.

8, 답답한 가슴을 확 열어 마음이 편안해진다.

9, 용기를 솟게 하여 대장부의 기개를 살려준다.

10, 신경성 계통의 여러 질환을 다스린다.


석창포를 이용한 신경정신과적 치료 순서

1, 석창포 뿌리를 이용한 베개로 잠잘 것.

2, 석창포 차(茶)를 수시로 끓여 마실 것.

3, 석창포를 이용한 목욕 또는 반신욕을 매일 할 것.

(건강다이제스트 2001년 12월호 56-59면)

'약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를 총명하게 하는 석창포  (0) 2006.02.22
석창포 아끼고 사랑하기  (0) 2006.02.22
자석양신환(磁石羊腎丸)  (0) 2006.02.22
천연칼슘  (0) 2006.02.21
2005년 새로운 작두콩  (0) 2006.02.19